티스토리 뷰

블로그 포스팅 누락과 저품질 대란에 대해

브랜드 블로그와 마케팅을 연구하는 디노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저번 달인 7월 블로그 포스팅 누락 저품질 대란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 누락과 저품질로 인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전문직 종사자와 기업들이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 그리고 블로그 대행사들 역시 많은 곳이 문을 닫았습니다. 상위노출이 잘 돼오던 포스팅이 갑자기 순위가 떨어지고 네이버에서 자취를 감춰서 당황하시는 분이 많았을 텐데요. 심지어 매달 고액의 관리비를 지불하고 일을 맡겼는데 이런 일들을 겪어서 분노하시나요? 하지만 그 이전부터 이번 저품질 대란과 같은 일들은 연례행사처럼 이어져왔었습니다. 제가 작성했던 상위노츨 노하우 편을 보시면 그에 대한 꿀팁과 그 이유들이 나와있습니다. 사실 이번 대란은 이미 예고되어 있었습니다. 그 이유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총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연례행사
  2. 네이버도 광고 회사
  3. 발전방향성
  4. 직접적인 경고
  5. 욕심의 산물

 

1. 연례 행사

블로그 저품질 대란은 1년에 1~2번 주기적으로 해오던 Naver의 대응 정책입니다. 대행사들이 판을 치는 Naver 돈을 받고 하는 광고는 신뢰를 잃고 줄어들며 블로그를 통해 크고 작은 업체들의 광고가 판을 치죠. 이는 검색 기반 플랫폼의 신뢰성을 떨어트리고 이미 N사는 그 위험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한때 수많은 사람들이 N사를 떠났었죠. 과거의 그 고통과 공포를 N사는 다시 겪고 싶지 않은 겁니다.

 

2. 네이버도 광고 회사

N사는 광고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단지 그 규모가 크고 대한민국 국민 중 10명이면 7~8명이 이용한다는 규모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 그런데 힘들게 만들어놓은 플랫폼에서 다른 사람들이 이득을 취하고 광고를 한다면, 여러분이 사업을 하는데 그 수익은 엉뚱한 사람들이 가져간다면 가만히 지켜보고 계실 건가요?

 

 

최신 블로그 저품질 탈출기 블로그로 수익 창출 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

11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수학입시교육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kmong.com

 

3. 발전 방향성

N사는 항상 구글과 비교됩니다. 부동의 국내 1위 기업이지만 구글이 전 세계 검색시장을 장악하는 동안 국내 시장 장악에서 더 이상 확장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니까요. 예전에는 지금보다 더 많이 돈을 좇았습니다. 그래서 실시간 검색어도 조작하고 검색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플랫폼 이용자 입장에서는 신뢰받지 못할 정책을 많이 펼쳤습니다. 반면 구글은 간단한 정책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는 정직하게 반영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1위 VS 국내 1위 라는 엄청난 격차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이후의 행보를 보면 네이버는 구글을 무단히도 따라 하며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누락이 되고 저품질을 먹는 많은 블로그를 보면 예전 네이버 기업에서 추구하던 방향성과 유사합니다. 검색시장을 흐리고 사람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에 본인들이 작성한 포스팅과 광고로 도배를 하고 있죠. 결국 원하는 결과를 제공받지 못하고 원치 않는 광고에 질린 사람들은 네이버를 떠나 구글로 가겠죠. 가만히 있으면 망한다는 소리입니다. 누구라도 어뷰징을 하는 업체들은 배제하고 싶을 것입니다. 제재하고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인 겁니다.

 

4. 직접적인 경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이 누락되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중 한 가지가 바로 이미지 숨김 처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 모르실 수 있지만 대행사에서는 흔히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네이버에서도 공식적으로 입장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는 사용하지 말라는 취지의 말이었습니다. 언제든 터질 수 있는 폭탄이 터진 것이죠.

 

물론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이번 누락 대란에서 살아남은 블로그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위험이라도 있다면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겠죠. 상대방에게 내 목줄을 스스로 차고 쥐여주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검색 결과를 보여드리면 2020년에도 이미지 숨김 처리에 대한 이슈는 존재했습니다. 2020년에도 이와 같은 문제는 계속 제기되어 왔다. 이미지 숨김 처리 맹신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좋은 서비스와 제품은 소비자들이 더 잘 알아보는 법이죠. ​ 편법은 어디까지나 편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5. 욕심의 산물

결국 타 업체의 글보다 우리 브랜드가 녹아있는 포스팅이 Blog가 상위에 반영되고 싶은 그 마음과 매출을 올리겠다는 과한 욕망이 이런 결과들을 초래한 것입니다. 우리 블로그는 오래되었으니 괜찮을 거야, 다른 곳 다 저품질 되고 포스팅 누락되는데 우리 거는 멀쩡하잖아?

 

이번에도 우리는 괜찮을 거야, 라는 행복 회로 더 이상 돌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 업체에서 상위노출 보장을 약속하시나요? 이번에는 괜찮았으니 앞으로도 괜찮을 거라 하나요? ​ 당장 돈이 되니까

 

이렇게 속아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 그런 대행업체들은 자꾸 생겨나고 없어지지 않는 겁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고 못 쓰게 되어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 여러분과의 관계를 끊고 다른 업체를 다시 알아보면 되니까요. 바닥이 좁아서 또 그런 행동을 못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회사 이름을 바꾸고 대표를 바꾸고 사업자를 폐업하고 다시 만들면 그만입니다. 악순환의 연속인 거죠. 여러분이 직접 겪어보고 검증해 보시고 대행도 맡기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배워서 운영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